VMware/NSX Datacenter

[NSX-T]NSX Manager Redeploy

JuneJoon 2020. 7. 25. 23:21

최근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중 겪었던 부분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아시다시피, NSX-T의 제품군의 경우 NSX-v와 다르게 NSX Manager와 Controller가 통합되어 3식이 한 세트로 제공됩니다.

컨트롤러야 기존의 NSX-v에서도 동일하게 제공되니, 큰 차이는 없지만 Manager의 가용성이 증가하였다는 점을 차이점 볼 수 있겠습니다. ( 기존보다 리소스는 좀 먹긴 하지만요 ) 

 

조금 더 생각해보면, Management를 위한 가용성이 늘었다고 보기보다는, NSX-v의 Multidatacenter을 지원하는 Universal과 비슷한 개념인 Federation이 3.0 버전부터 도입되었으니 Multidatacenter 연동 시의 안정성도 NSX-v 보다 높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각설하고.. 초기 구성시 NSX Manager 1식을 OVF로 Manual 배포하고 나머지 2식은 NSX Ui 환경에서 배포 정보만 입력하여 주면 Deploy이 후 자동으로 Clustering까지 맺어 줍니다. 

 

여기서.. 약간 골 때리는 게, 자동으로 Deploy 된 2식의 경우 이후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동일하게 Ui에서 제거처리(?) 할 수 있지만 초기에 OVF로 수동의로 배포한 NSX Manager의 경우 Ui에서 제거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차이가 있습니..다?

 

초기에 수동으로 배포한 Manager가 문제가 생겨 재배포를 하여야 했고.. 다음과 같이 진행하였습니다. 

 

i. 정상적인 NSX Manager에 ADMIN 계정으로 접속하여 'get cluster status' 커맨드를 통해 

clustering 된 NSX Manager node의 정보를 불러온 다음, 문제가 있는 NSX Manager의 UUID를 적어둡니다.

 

 ii. 'detach node <node uuid>'를 통해 해당 노드를 Cluster에서 분리합니다.

iii. 정상적으로 분리된 후 CLI 상에서나 Ui에서 Cluster Status를 확인합니다.

 

 

* 해당 NSX Manage를 Cluster에서 분리하여도 VM자체는 그대로 남아있기 때문에 Manual적으로 제거가 필요합니다.

 

 

초기버전엔 일일이 배포하고 토큰 받고.. 클러스터링을 맺어줬었는데 그간 계속 자동으로 하다 보니, 처음엔 매우 당황했으나.. 방법 자체는 어렵진 않았네요.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